반응형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아이는 어떻게 자랄까요?
고학년기에 접어든 아이들은 자기 주도 학습 루틴이 자리 잡았고, 이제는 추상 개념의 심화·통합, 자기 성찰, 공동체 실천을 통해 중학교(청소년기)로 넘어갈 기초 역량을 다지는 시기입니다.
돌아보고 비상하는 시간 :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에릭 에릭슨의 '근면성 vs열등감' 단계가 마무리 국면에 들어서며, 아이들은 스스로에게 다시 묻습니다.
"내가 세운 목표를 끝까지 해냈을까?"
"이제 무엇을 더 준비해야 할까?"
이 질문은 학업 동기, 진로 탐색, 사회적 책임감을 강화하는 토대가 됩니다.
1. 인지·정서·사회적 발달 - 이렇게 달라집니다.
영역 | 5학년 2학기의 핵심 변화 |
인지 | - 분수/분수, 비·비율 문제 해결 심화 - 자료 해석 -> 비판 -> 대안 설계 능력 강화 - 탐구 결과를 보고서·발표·시각 자료로 종합 표현 |
정서 | - 성취·실패 경험을 메타인지적으로 성찰 - 또래·교사 평가를 내적 기준으로 재구성 - 사춘기 감정 기복에 대한 자기 조절 전략 형성 |
사회성 | - 팀 프로젝트 기획·운영·평가 전 과정 주도 - 또래 갈등을 근거 제시·협상으로 해결 - 봉사·환경·공공 캠페인 등 실천적 시민 활동 참여 |
2. 교과 편제 (변동 없음)
교과 영역 | 과목 & 2학기 특징 |
기초 교과 | 국어, 수학, 영어(읽기·쓰기 비중 상승) |
탐구 교과 | 사회, 과학 |
실과 | 생활 기술·가정 경제·SW/AI 기초 |
예체능 교과 | 음악, 미술, 체육 |
인성 교과 | 도덕 |
창의적 체험활동 | 자율, 동아리, 봉사, 진 |
3. 5학년 2학기 교과별 주요 학습 내용
교과 | 2학기 핵심 학습 |
국어 | - 주장·설명 글 근거 -> 반박 -> 재주장 구조 - 매체(신문·영상)비판적 읽기 - 토론 결과 요약 보고서 작성 |
수학 | - 분수/분수, 소수x소수 계산 - 원의 넓이, 평균·간으성 기초 - 비례식 응용 문제 |
사회 | - 우리나라 산업·경제 구조 변화 - 무역·환율 기초, 환경·복지 이슈 - 지역 개발 갈등 사례 토의 |
과학 | - 용해와 용액 농도 실험 - 생물의 생식·유전 기초 - 지층·화석·지사 구조 탐구 |
실과 | - 생활 발명품 설계·3D 모델링 체험 - 가정 경제 계획서 작성 - AI·코딩 프로젝트 심화 |
예체능 | - 음악: 카논·복합 박자 합주, 감상 비평 - 미술: 만화·에니메이션 기초, 디지털 드로잉 - 체육: 뉴스포츠(티볼 등)전략 학습 |
도덕 | - 정의, 인권, 디지털 시민 윤리 탐구 - 사회적 딜레마 토론·실천 계획 |
창체 | - 동아리 결과물 교내 전시·공유 - 지역 사회 봉사·환경 캠페인 - 중학교 진로 로드맵 수 |
5학년 1학기 vs 5학년 2학기, 무엇이 달라질까요?
구분 | 5학년 1학기 | 5학년 2학기 |
위상 | 고학년 진입·심화 탐구 시작 | 고학년 심화 완성·중학교 준비 |
심리 | 자기 주도 목표 설정 | 목표 성과 점검, 진로 구체화 |
인지 | 분수x분수, 전기 회로 등 기초 | 분수/분수, 원 넓이, 용액 농도 심화 |
정서 | 메타인지 성찰 초입 | 자기 조절·감정 관리 전략 정교화 |
사회성 | 근거 제시·토론 갈등 해결 | 프로젝트 기획·운영·평가 전 과정 주도 |
교육과정 | 실과 도입·영어 읽기·쓰기 기초 | 실과 발명 설계, 코딩·AI프로젝트 심화 |
창체 | 동아리 심화, 진로 탐색 발표 | 동아리 결과 공유, 지역 봉사·환경 캠페인 |
'초등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개정 교육 과정 기준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교육 과정 정리와 해당 아이들 (0) | 2025.07.24 |
---|---|
2022 개정 교육 과정 기준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교육 과정 정리와 해당 아이 (0) | 2025.07.23 |
2022 개정 교육 과정 기준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교육 과정 정리와 해당 아이들 (0) | 2025.07.21 |
2022 개정 교육 과정 기준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교육 과정 정리와 해당 아이들 (0) | 2025.07.19 |
2022 개정 교육 과정 기준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교육 과정 정리와 해당 아이들 (0) | 2025.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