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학교 1학년 2학기, 아이는 어떻게 자랄까요?

1학기 동안 중학교 생활에 어느 정도 적응한 아이들은 2학기부터 학습 심화·관계 재조정·정체성 탐색을 본격화합니다. 

학년도 교일에 앉아 있는 아이들 2학기 기준 나이*
2026학년도 2013년생 만 13세 후반기
2027학년도 2014년생 만 13세 후반기

* 만 나이는 9월 1일 2학기 개시 시점 기준.

 

가속과 심화의 시기

- 에릭슨: 청제성 vs 역할 혼란 단계가 본격화.

- 피아제: 형식적 조작기 사고가 확장 → 가설·연역적 추론 강화.

"나만의 강점과 가치가 분명해졌을까?"

"친구·교사와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려면?" 

 

1. 인지·정서·사회적 발달 - 이렇게 달라집니다. 

영역 중1학년 2학기의 핵심 변화
인지 - 일차방정식 활용 문제, 확률·통계 심화
- 과학 탐구에서 변인 통제·가설 금증 과정 숙달
- 멀티미디어 자료 비판·종합·창의 재구성
정서 - 사춘기 감정 기복 관리 전략(운동·글쓰기 등) 실전 적용
- 자기 효능감: 과제 성취 → '나는 할 수 있다' 확신 강화
- SNS또래 피드백에 대한 내적 필터 형성
사회성 - 동아리·학생회 활동에서 리더십·팔로워십 균형
- 갈등 상황을 근거 제시·협상·중재로 해결
- 지역·온라인 커뮤니티 디지털 시민 의식 실천  

 

2. 교과 편제 (2022 개정, 변도 없음)

교과 영역 2학기 특징
국어·수학·영어 기초 학력 맞춤형 보장 + 심화 과제
사회(역사·지리) 조선 후기~현대사 + 세계 환경·자원 문제
과학 화학 반응·세포 분열·천체 관측  
기술·가정 메이커 프로젝트, 알고리즘·AI 활용 생활 문제 해결
예술·체육 음악·미술·체육 프로젝트형 수업
도덕 청소년 권리·정의·세계 시민 윤리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심화·봉사·진로 프로젝트 (결실·공유 단계0
반응형

3. 중학교 1학년 2학기 교과별 주요 학습 내용

교과 2학기 핵심 학습
국어 - 문학 작품 비평·패러디 쓰기
- 시나리오·팟캐스트 대본 작성
- 논쟁적 주제 찬·반 토론 → 논거 글쓰기
수학 - 일차방정식 활용 (함수 기초)
- 기본 도형(평행선·삼각형)성질
- 확률·통계: 평균·분산·실험 확률
사회 - 근·현대사 핵심 사건 디지털 타임라인 제작
- 세계 자원 분포·환경 갈등 토의
- 모의 UN 역할극
과학 - 화학 반응(산·염기·중화)실험
- 세포 분열·생식·유전 기초
- 계절별 별자리 관측 보고서
기술·가정 - 아두이노·마이크로비트 센서 프로젝트
- 가정 경제 - 소비자 권리·의무
- 생활 발명품 설계·3D 출력
음악 - 복합 박자·대위법 간단 합주
- 음악 비평문 작성
미술 - 포스터·인포그래픽 디자인
- 미디어 아트·영상 편집 기초
체육 - 팀 스포츠 전술·심판법
- 건강 체력 프로그램 설계
도덕 - 디지털 시민·인권·공정성 심화
- 글로벌 이슈(난민·기후)가치 토의
창체 - 동아리 성과 발표·교내 페스티벌
- 진로 로드맵 1차 완성

 

중학교 1학년 1학기 vs 중학교 1학년 2학기, 무엇이 달라질까요?

구분 중학교 1학년 1학기 중학교 1학년 2학기
위상 중등 생활 적응기 적응 심화·성취 확산기
심리 자율 욕구 금증·감정 기복 상승 감정 관리 전략 적용, 효능감 강화
인지 문자·일차방정식 기초 함수 개념 맛보기, 확률·통계 심화
정서 SNS 피드백 민감 내적 필터·자기 조절 전략 정착
사회성 새 집단 서열 형성 동아리·학생회 주도, 협상 능력 강화
교육과정 기초 학력 진단 ·보정 심화 과제·융합 프로젝트 본격화
창체 동아리 배정·진로 회망 초안 동아리 성과 발표·진로 로드맵 구체화

 

+ Recent posts